보탬생활
- 사업소개
- 보탬생활
통합사례관리 (도움닿기)
춘천시 거주 만 60세 이상 어르신 중 경제적/신체적/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필요(need)와 욕구(want)를 파악하여 복지자원을 연계하고 도움을 드리는 사업입니다.


사업개요
- 신청대상: 본인, 지역기관, 주변이웃 신청
- 신청방법: 담당 사회복지사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
사업내용
구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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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수 | 신청서 접수 후 담당 사회복지사 초기상담 |
필요와 욕구확인 | 대상자와 함께 도움이 필요한 부분들을 파악하고 확인 |
솔루션 회의 | 복지관 도움닿기(사례관리)팀과 대상자의 필요와 욕구에 대한 자원연계방안, 문제해경방안 등을 논의 |
서비스 계획 | 솔루션 회의 결과를 토대로 복지서비스 계획을 대상자와 함께 수립 |
서비스 실행 | 대상자와 함께 계획된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노력 및 복지서비스 개입 |
종결 및 평가 | 목표 달성 여부와 무엇이 도움 되었는지 대상자와 함께 평가 |
담당부서
※ 지역복지팀, 033-255-8866
위기독거노인자립지원
본 사업은 가족기능의 저하로 보호를 요하는 지역 내 독거 및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


사업개요
- 신청대상: 춘천 지역 내 거주하시는 만 60세 이상 국민기초 생활보장법 수급권자 또는 저소득 어르신
- 신청방법: 담당 사회복지사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
- 서비스 제공절차:
-
Step1접수 및 의뢰
-
Step2가정방문 및
실태조사 -
Step3대상자 선정
-
Step4서비스 제공
-
Step5평가
-
사업내용
구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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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서지원 프로그램 | 정서적으로 고립된 어르신께 집단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서적 공감·교감을 도모 |
담당부서
※ 지역복지팀, 033-255-8866
식사배달지원사업
취약계층 노인들에 대한 안정된 식생활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 경감 및 노년의 건강한 삶 유지를 도모 합니다.


사업개요
- 신청대상: 춘천 지역 내 거주하시는 만 60세 이상 국민기초 생활보장법 수급권자 또는 저소득 어르신 중 식사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
- 신청방법: 담당 사회복지사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
- 서비스제공 절차:
-
Step1대상자
접수 및 의뢰 -
Step2가정방문 및
실태조사 -
Step3사례회의
-
Step4서비스 제공
-
Step5종결
-
사업내용
구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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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시락 배달 | 결식 및 영양결핍의 우려가 있는 어르신께 도시락제공을 통한 식생활 지원 |
담당부서
※ 지역복지팀, 033-255-8866
노인맞춤돌봄서비스
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전, 안부확인 및 사회참여, 생활교육, 일상생활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
있습니다.


사업개요
- 신청대상: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독거,조손가구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
- 신청방법: 행정복지센터, 담당자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
- 서비스대상 선정 기준: 서비스 대상 어르신중 신체,정신,사회참여 영역의 취약요인을 조사하여 대상자 선정 여부,서비스제공시간의 범위등을 선정
- 서비스제공 절차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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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1서비스 신청 접수
(읍.면.동) -
Step2대상자 선정조사
및 서비스 상담
(수행기관) -
Step3서비스제공계획 수립
(수행기관) -
Step4심의 및 결정
(시.군.구) -
Step5서비스 제공
-
Step6재사정
-
Step7종결 및
사후관리
-
사업내용
구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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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지원 | 주기적인 안전 안부확인, 정보제공, 생활안전점검, 말벗 등 정서지원 |
사회참여 | 사회관계향상 프로그램, 문화체험, 집단 프로그램 등 |
생활교육 | 영양·보건·건강·인지 등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 및 정보 제공 등 |
일상생활 지원 | 외출동행, 대상자 셀프케어 위주의 가사지원 도움 |
연계 서비스 | 생활지원연계, 주거개선연계 |
특화 서비스 | 개별맞춤사례관리, 집단활동, 우울증 진단 및 투약지원 |
담당부서
※ 지역복지팀, 033-255-8866
응급안전안심서비스
홀몸어르신의 가정에 화재, 가스감지기를 설치하여 화재, 응급상황 발생 시 어르신들께서 상황을 인지하고 119신고 체계를 구축하는 등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합니다.


사업개요
- 신청대상
- 1. 노인가구(독거노인):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, 소득과 관계없이 실제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
- 2. 노인 2인 가구: 65세 이상 노인 2인으로 구성되며 ① 기초생활수급자, ② 차상위, ③ 기초연금수급자 또는 ④ 직역연금수급자(‘주택공시가 2.5억원 이하‘이면서 부부합산 ‘소득 302만원/월 이하‘)인 가구 중
- 한 명이 질환(당뇨, 혈압, 뇌졸중 및 치매 등)을 앓고 있거나 거동이 불편한 경우
- 모두 75세 이상인 경우 -
3. 조손가구: 65세 이상 노인과 24세 이하 손자녀로만 구성된 가구 중
- (노인 1인 및 손자녀) 독거노인 기준과 동일
- (노인 2인 및 손자녀) 노인 2인 가구 기준과 동일
- 신청방법: 행정복지센터, 담당자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
- 기타안내
- 1.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, 노인맞춤돌봄서비스, 장기요양서비스 등 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더라도 응급안전서비스 이용 가능
- 2. 대상자 선정 제외
- 응급호출·화재감지 등 응급상황 감지 시 자동으로 119신고를 지원하는 유사 서비스 이용 시 대상자 제외
- 24시간 활동지원을 받는 장애인 제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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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제공절차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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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1사업 대상자 추천
및 대상자 발굴 -
Step2서비스
신청 -
Step3신청 접수
대상자 승인 요청 -
Step4대상자
승인 -
Step5댁내장비
설치 -
Step6서비스 제공
-
Step7서비스 종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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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내용
구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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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급안전장비설치 | 대상자를 선정하여 화재·가스감지기 등 응급안전장비 설치 |
댁내장비 점검 |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확인하여 장비상태 확인 후 오작동 되는 장비를 신속하게 점검 및 교체 |
전수점검 | 전수점검을 통해 장비상태 확인 및 독거노인 건강상태 확인 |
안전확인 | 대상자의 댁내 방문, 전화, 시스템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독거노인의 안전을 확보 |
긴급출동 | 대상자 응급상황 시 대상자의 안전 확보를 위한 댁내 방문 |
담당부서
※ 지역복지팀, 033-255-8866